티스토리 뷰

2018년 9월 20일 미국 시애틀 본사에서 아마존이 인공지능(AI) 음성 비서 '알렉사'가 탑재된 신제품 14종을 공개 하였습니다.


출시된 제품은 모두 14 가지로 아마존이 이렇게 많은 제품을 한 번에 꺼내 놓은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이번 출시된 제품은 크게 두 가지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피커와 마이크, 그리고 알렉사를 품은 에코 제품과 이 알렉사를 이용해 제어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기기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AI 스피커 분야에서는 아마존이 구글을 뒤따르는 형국이 되었지만, 아마존은 자체 제작 가전까지 출시해 스마트홈 분야 경쟁력을 높이고, 차별화하려는 전략입니다.

 

이번 출시된 아마존 하드웨어 제품들은 모두 알렉사와 연동되는게 특징입니다.

 

 


공개된 가전제품 중 아마존의 주방 진출을 알리는 전자레인지(Alexa Microwave)가 가장 주목받았는데요, 알렉사가 탑재되어 재료에 맞는 조리법으로 설정됩니다.

 

감자를 굽고 싶을 때 '알렉사, 감자를 구워줘' 명령하면 알렉사가 아마존 클라우드에 접속해 감자 조리에 알맞게 전자레인지가 설정됩니다.

현존하는 인공지능 비서 중 가장 똑똑한 알렉사가 전자레인지에도 탑재되면서 주방까지 진출했습니다.

 

가격은 $59.99 입니다.

 


에코 오토(Echo Auto)는 자동차에 탑재하는 알렉사 디바이스 입니다.

 

에코 오토는 기본적으로 알렉사와 연결하기 위해 스마트폰에 연결됩니다.

 

또한 에코 오토 자체는 스피커가 없기 때문에 차에 탑재된 스피커를 이용하게 된다고 합니다.(즉, 에코 오토는 스마트폰과 차량 스피커에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코 오토(Echo Auto)에 말로 명령을 내리면 에코 오토에 연동된 알렉사를 통해 해석을 하고 음악을 틀어주던지, 아니면 연결된 네비게이션을 통해 원하는 장소를 알려주게끔 합니다.

 

가격은 $49.99로 책정되었습니다.

 

Echo Input

 

에코 입력기(Echo Input)는 기존 스피커에 연결해서 AI 스피커로 만들어주는 디바이스 입니다.

 

에코 입력기는 장거리 수신 마이크(far-field microphone)가 탑재되어 있어 마이크를 통해 음성 명령을 수신하며 에코 입력기와 연동되어 있는 알렉사를 통해 해석을 하고 그 결과를 연결된 스피커를 통해 알려줍니다.

 

즉, 에코나 에코 닷을 사지 않아도 에코 입력기를 통해 당신이 갖고 있는 스피커를 알렉사가 적용된 AI 스피커로 만들어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격은 $34.99 입니다.

 

 

아마존은 벽시계(Echo Wall Clock)에도 알렉사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설명한 알렉사 전자레인지처럼 음성 명령으로 시간을 수정한다던지 알람을 설정한다던지, 혹은 끄던지, 타이머를 맞춘다던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블루투스를 이용해 다른 에코 디바이스들과 연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격은 29.99달러 입니다.

 

 

Amazon Smart Plug


알렉사를 통해 플러그의 전원 On / Off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당연히 시간에 따라 On / Off도 가능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그 스마트 플러그 입니다.

 

Wi-Fi로 연결할 수 있고 에코 디바이스와 함께 아마존 에코 앱이 설치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플러그의 On / Off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격은 $24.99로 책정되었습니다.


아아존은 알렉사 가드(Alexa Guard)를 통해 홈 시큐리티(집안 보안)에도 손을 대고 있습니다.

 

알렉사 가드가 동작되면 특정한 사운드가 포착(에코 디바이스들을 통해 소리를 인식)될 때라던지, 연기가 난다던지 일산화탄소 경보가 울린다던지 하는 것들을 감지하여 당신에게 경고를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상적이지 않는 소리를 감지해서 스마트 경보를 울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알렉사 가드의 역활입니다.

 

또한 알렉사 가드(Alexa Guard)는 머신 러닝을 통해 침입과 강도를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 라이트들(에코 플러스나 기타 스마트 전구들)을 켜거나 끄도록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홈 시큐리티 장비들과 연동할 수도 있다고 한다. 즉, 알렉사 가드가 홈 시큐리티의 총 메니저 역할을 할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신제품들을 보면 머지않아 집안 모든 가전이 알렉사의 통제 아래 놓일 것 같은 예측이 됩니다.


현재 아마존의 인공지능 플랫폼 '알렉사' 생태계 규모는 전 세계 3500개 제조회사들과 제휴해 2만개 이상의 기기에 알렉사가 연동되고 있습

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아마존은 알렉사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알렉사의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건데요.

 

아마존의 신제품들을 공개행사는 양이나 질적인 측면에서 우리들의 거실을 차지하기 위한 IT 공룡 기업들간의 치열한 싸움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출시한 물품등의 이면에는 대부분 100$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알렉사를 탑재한 기기들을 전 세계 가정과 차량에서 모두 사용하게큼 하여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깊숙히 침투하겠다는 아마존의 의도가 보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