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dea space

자율주행 자동차와 중국

joy & happy 2018. 8. 30. 12:33

최근 교통 체계 관련 핫 이슈는 자율 주행 차량입니다.

 

자율주행차는 미래 물류, 배송, 숙박 등 수많은 산업을 변화시킬 대표적인 기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자율 주행 차량 개발에 힘을 쏟고 있고, 여러 도시에서 자율 주행 차량 도입을 시도하거나 검토하고 있습니다.

 

Navigant Research에 따르면 2018년 현재 자율 주행 기술이 가장 앞선 기업은 GM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구글 자회사 웨이모, 다임러-보쉬, 포드, 폭스바겐 그룹 등의 순 이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나서고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자율 주행 단계는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0단계: 자율 주행 기술이 없는 단계(수동운전)

1단계: 속도 및 제동을 제어하는 단계

2단계: 속도와 방향(핸들 조향)을 스스로 제어하는 단계

3단계: 교통신호와 도로 흐름을 인식하는 단계

4단계: 운전자가 목적지만 설정하면 되는 단계

5단계: 무인자동차에 가까운 단계(완전 자율 주행)

 

글로벌 기업들은 자율 주행 기술 5단계 중 3~4단계의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전 6월 독일의 다임러(Daimler)그룹이 베이징의 공공 도로에서 4단계의 주행기술을 시험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는 뉴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양산, 특히 5단계의 완전한 자율 주행 차량이 도로에 등장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가들은 4단계는 2022년 정도에 가능 할 것이고, 2028년 정도에는 5단계가 가능할 것 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자율 주행 차량이 잘 운행되기 위해선 차량이 주변의 차는 물론, 도로 등 스마트시티 인프라들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자율 주행 차량이 단독으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기보단 주변 차들과 끊임없이 정보를 주고받고 스마트 도로를 통해 수 ㎞ 앞에서 발생한 교통

사고나 안개 등의 정보를 받아야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변 모든 것과 연결되는 차량 운행 기술 체계를 V2X라고 합니다.

 

V2X는 Vehicle to Everything의 약자로, 차량이 주행 중 도로나 교통 시설, 다른 차량 등과 정보를 교환-공유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는 V2X를 통해 모든 것과 연결된 차량을 말합니다.

 

완전 자율 주행 차량은 커넥티드 카 기술이 뒷받침 되어야 완성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은 2020년에는 스마트 신형 자동차는 전체 신차 생산량의 50%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스마트 도로 교통 체계 건설도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개발 자회사 웨이모가 중국에 자회사를 설립하며, 중국 시장 진출을 알렸습니다.

 

웨이모는 상하이에 'Huimo Business Consulting'이란 자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중국에서 자율주행차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출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구글은 중국의 검열 정책을 수용한 검색 엔진을 개발하는 등 중국 재진출을 추진 중인데,

 

자율주행차 분야에 우선 진출할 것인지에 대해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이처럼 중국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국가적 지원과 과 차량공유 플랫폼 때문입니다.

 

또한 중국이 국가척 차원의 지원에 힘입어 전기자동차에서 최대 시장이 된것처럼, 2020년대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낼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차는 더이상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호출을 통해 문 앞까지 오게 바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자율 주행 택시까지 완벽하게 도시에 정착이 된다면 자율 주행 중심의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스마트시티가 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